최근에 부동산 투자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주택가격이 많이 오르자 주택 연금을 중도해지하고 다시 가입하면 연금을 더 많이 수령할 수 있는지 계산 방식에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연금수령방법을 종신지급방식으로 정하면 주택소유자, 배우자가 사망할 때까지 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노후소득입니다. 가입자는 꾸준히 늘고 있고 2020년 기준 8만명 가까이 되고 평균 아파트 가격은 3억, 평균 102만원의 연금을 매달 받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하는 방식과 함께 가입 조건, 연금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이란

고령자가 살고 있는 집을 담보로 맡기고 연금을 받고 있는 제도로 연장자가 만 55세 이상이고, 보유한 주택이 시가 9억원 이하이면 가입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식

주택연금 가입자가 받는 수령액은 가입자 나이와 주택 가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입자 부부 중 연소자의 나이가 많을수록, 가입 당시 담보주택 가격이 비쌀수록 연금을 더 많이 받습니다. 가입 당시 연금액이 결정되면, 나중에 집값이 상승 유무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연금을 받습니다. 최근처럼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하면 가입자들은 불만이 생기고 연금을 덜 받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건강한 경제 이슈] - 전월세 전환율 계산

[건강한 경제 이슈] - 보유세 계산기

[건강한 경제 이슈] - 부가세 계산기


주택연금 가입자 중도해지

올해 9월말까지 중도해지자는 1975명으로 지난해 1527명보다 30%가량 늘었고 다시 가입해 연금을 더 받으려는 사람이 있습니다.

주택연금을 중도해지하고 재가입하면 연금을 더 받을 수 있지만 몇 가지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1. 중도 해지일로부터 3년 동안 동일 주택 담보로 다시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재가입시점의 주택가격이 직전 가입시점의 주택가격보다 낮거나 같은 경우에는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재가입 시점 주택가격이 9억원을 넘어가면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3. 초기 보증수수료가 산정되고 주택가격의 1.5%를 초기보증료로 부담합니다. 중도해지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지만 초기보증료는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재 가입 시 다시 초기보증료를 납부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4. 주택 연금을 재가입해서 더 받다가 가입자가 사망 시 종신 보험이 끝나고 부채 상환 및 남은 돈은 상속인 몫으로 돌아갑니다. 이때 연금을 많이 받은 만큼 자녀에게 돌아가는 몫은 줄어들게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신청

연금 가입자는 한국 주택금융공사에 보증신청(초기보증료 1.5%)을 하고 한국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보증서 발급 받은 후 은행은 가입자에게 주택연금을 지급합니다.

[건강한 경제 이슈] - 종부세 계산기

[건강한 경제 이슈] - 분양권 양도소득세 계산기 분양권 전매 제한 투자 10초


주택연금 수령액 혜택

연금 지급 안정성이 높고 부부 중 한명이 사망해도 감액 없이 100% 동일 지급합니다. 연금 수령액이 집값 초과해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으며 저당권 설정 시 등록면허세를 주택 가격과 보유 수에 따라 차등 지급합니다. 세제 혜택인 농어촌 특별세 면제나 재산세 25% 감면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식

www.hg.go.kr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 합니다.


홈페이지 인터넷 접속 후 즐겨 찾는 메뉴 7번째 '예상 연금 조회'를 눌러줍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고 예상 연금 조회 홈페이지에서 소유자 생년월일, 배우자, 생년월일, 주택 구분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지급방식과 월지급금 유형, 지급기간, 인출한도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아파트의 경우 한국감정원의 시세를 기준으로 하고 물가상승률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지급 방식

1. 종신지금 방식 - 인출 한도 설정 없이 지급 받는 방식입니다.

2. 종식혼합 방식 - 인출 한도 설정 후에 나머지를 지급 받는 방식입니다.

3. 확정기간 방식 - 주택연금 수령자가 선택한 일정기간 동안 월 지급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4. 대출상환 방식 - 주택담보대출 받고 상환중일 경우에는 상환용으로 일부 범위 사용 후 남은 부분을 매월 연금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5. 우대방식 - 부부기준 1억 5천만원 미만 1주택 보유자를 종신방식 보다 월지급금 최대 12.7% 우대하여 지급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표

종신지급방식 70세, 3억원 기준 주택연금 수령액 : 매월 92만 2천원

노인주택 70세, 3억원 주택 기준 수령액 계산 : 매월 80만 4천원 입니다.

10년 확정기간 혼합방식 70세, 3억 주택 수령액 계산 : 매월 155만 5천원 수령합니다.


이와같이 한국주택금융고사 홈페이지 예상연금조회에서 수령액 지급 방식 및 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택 가격 상승분에 따라 중지 하고 다시 받을 지 아니면 현재 수령액이 얼마나 될지 계산 해보시고 노후 생활 편안하고 건강하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한 경제 이슈] - 기초연금 수급자격

[건강한 경제 이슈]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건강한 경제 이슈] - 국민연금 전자문서 카카오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파악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