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체 요법에는 3가지의 방법이 있고 신장투석 혈액투석 복막투석 고통 및 비용은 다릅니다.
1. 혈액투석 2. 복막투석 3. 신장이식입니다.
신장의 문제로 투석이나 이식을 받기 전에 전문 병원에서 진료 및 상담이 필요합니다.
혈액 투석과 복막투석
얼마 전에 안산 유치원에서 햄버거병 용혈성 요독 증후군으로 인해 어린이들이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투석을 하고 있다는 슬픈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투석이 어느 정도 고통을 수반하고 증세가 개선될 수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한번 신장 기능이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고 그로 인한 투석의 고통은 상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장 투석이라고 하면 혈액 투석입니다.
투석의 선택에 있어서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신부전에 대한 설명과 신장이식을 제외하고 신장투석 즉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의 장단점과 그리고 비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부전이란?
먼저 신부전에 대해 알아보면
신부전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집니다.
급성 신부전(Acute renal failure)
여러 가지 원인으로 신기능이 수일 또는 수주 내에 급격히 감소하는 신질환입니다.
사구체여과율이 급격히 감소하여 혈중 요소질소 및 혈청 크레아티닌이 증가하고 소변량이 감소합니다.
대부분 24시간 소변량이 400ml 이하인 핍뇨를 동반하지만 소변량 100ml 이하인 무뇨 성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소변량이 줄어들고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감염에 대해 약해지며 빈혈이나 혈소판 기능 부전과 같은 혈액 문제와 식욕부진, 오심, 구토, 설사, 변비와 같은 위장관 합병증이 생기며 경련과 혼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시 빨리 투석을 하거나 수분, 전해질, 단백질 섭취 제한하는 저염식, 저 칼륨 식이가 돼야 합니다.
감염에 대한 대 빛 패혈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만성 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신기능이 서서히 저하되어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로 정의합니다.
신장의 노폐물 제거 능력, 신체의 수액 및 화학적 균형을 유지시키는 능력이 소실되면 말기 신질환이 발생하며 2~3개월 안에 빠르게 발생하기도 하고 서서히 진행하기도 합니다.
회복이 불가능하며 배설되지 못한 노폐물이 쌓이게 되어 전신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성 신부전 원인
1. 당뇨 2. 고혈압 3. 만성 사구체 신염입니다.
만성 신부전 증상
1. 무기력하고 피로감
2. 식욕 저하
3. 집중력 떨어지고 수면 장애
4. 밤에 쥐가 잘 남
5. 혈압이 올라감
6. 눈 주위가 푸석하고 발목 부종
7. 붉은 소변
8. 소변에 거품
9. 소변을 자다가 일어나 자주 본다.
10. 피부가 가렵고 창백
신장투석(혈액투석)이란?
혈액투석은 위와 같은 신장 기능의 저하로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을 신장 대신 다른 방법으로 제거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혈액투석은 인공투석기를 이용하여 환자의 혈액이 투석기를 통과하면서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깨끗한 혈액을 다시 환자의 몸에 공급해 주는 방식입니다.
혈액투석 장점
일주일에 2~3회 병원 내방하여 치료를 받고 1회에 4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단시간에 노폐물을 제거하고 의료진에 의해 진행되므로 안전합니다.
혈액투석 단점
직원과 장비가 필요하며 저혈압, 심부정맥, 빈혈, 감염 헤파린 사용으로 인한 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해질 불균형 및 투석 불균형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 몸이 붓거나 직장생활이 어렵습니다.
복막투석이란?
복막투석은 뱃속에 부드러운 관을 삽입하고 이 관을 통해 깨끗한 투석액을 주입합니다. 투석액이 뱃속에 수시간(2시간~8시간) 머무르는 동안에 몸속의 노폐물과 수분은 뱃속의 투석액 쪽으로 빠져나갑니다. 그리하여 뱃속의 투석액이 노폐물로 포화되면 다시 투석액을 관을 통해 비우고 새로운 투석액을 다시 뱃속으로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하루에 2~4회 정기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과정을 복막투석이라 합니다.
복막투석 장점
집에서 투석을 시행하여 병원은 월 1~2회 정도만 방문하면 되니 편하고 밤에 투석, 낮에는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합니다.
보통 집에서 3~4회 투석액을 교환하고 혈액 투석 대비 횟수가 많으니 수분 제한이 덜합니다.
혈액과 심장기능이 불안할 때 사용 가능하고 헤파린 요법이 불필요하며 저혈압 발생이 적습니다.
복막투석 단점
투석 시간이 10시간을 14시간으로 길게 소요됩니다.
집에서 하다 보니 복막염에 대한 감염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소실 및 복압 상승으로 인한 탈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천공, 고혈당, 출혈 발생의 위험이 있고 감염 예방을 더욱 철저히 해야 합니다.
신장투석 혈액투석의 비용은?
혈액 투석은 국민건강보험 혜택을 적용받아 치료비의 10%가 환자 부담입니다.
혈액투석의 경우 월 20~30만 원 정도의 환자 부담금이 생깁니다.
복막투석 비용은?
복막투석은 월 15~20만 원 정도의 환자 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실손보험 적용을 받을 경우 본인 부담금은 더 줄어듭니다.
혈액투석 복막투석 비교 연구
신장투석 혈액투석 복막투석 고통 및 비용, 생명연장 수명과 삶의 질 측면을 분석했을 때
치료효과에 큰 차이는 없었으나 생명 연장 수명 향상에는 혈액투석이 좀 더 유리하고 삶의 질 향상에는 복막투석이 좀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혈액 투석이 3,700만 원, 복막 투석은 2,500만 원가량으로 나타나 복막투석이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투석 인구의 10% 미만이 복막 투석을 사용 중이고 합리적인 투석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셀프케어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을 통해 인프라가 갖춰줘야 할 것입니다.
[건강 관련 이슈] - 암보험 비교 사이트 직접 체험 후기
[건강 관련 이슈] - 일반암 보험금 갑상선 소액암 전이암 지급 기준
[건강 관련 이슈] - 네이버 qr코드 만들기 30초 만에 뚝딱 큐알코드
[심장 관련 이야기] - 심근경색 스탠트 시술 후 근력 운동은 어떻게 할까? CABG 스텐트
'대사 관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 목 통증 목 이물감 항진증 기능저하증 2가지 병 (16) | 2020.05.26 |
---|---|
유산소 운동 종류 및 기구 FITT 원리 적용하기 (0) | 2020.05.11 |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혈압 기준 혈당 지수 이상지질혈증 관리 (0) | 2020.05.11 |
고강도인터벌트레이닝 HIIT 운동 5가지 장점 당뇨,심장,호흡 (0) | 2020.04.02 |
당뇨병 수치표 및 인슐린 저항성 개선 및 말초혈관 통증 운동 (0) | 2020.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