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답답 하고 숨쉬기 힘들 때 요즘같은 시국에 코로나로 걱정되시죠?

최근들어 불안 증세에 가슴답답 하신분들 많더라고요

코로나 초기증상으로는 가슴 답답하기 보다는 감기 증상이랑 비슷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초기증상 및 재활에 관해서는 저번 포스팅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우한폐렴 초기증상 및 완치자 어떤 재활이 필요할까?



평상시 별다른 기저증상이 없는데도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들때

과호흡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도 있는데요


과호흡증후군의 정의는

특정 시점에 신체 대사 요구량보다 호흡수와 깊이가 과한 호흡 양상을 뜻합니다.



불안, 걱정의 감정상태가 지속되면 단순히 정신적인 현상 뿐이 아니라 신체적으로 변화가 생깁니다.

운동을 하면 숨이 차듯이 심리적인 자극이 좁은 범위로 동맥혈 이산화탄소 분압 수치를 조정해주는 호흡 중추의 자율 활동성을 무시하게 됩니다.

과도한 이산화탄소 생성수치가 빠른 속도로 제거되고 동맥혈 이산화탄소 분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호흡이 빨라지므로 몸을 알칼리 상태로 만들 수 있고 뇌 저산소증을 유발 할 수 있죠

과호흡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 혈관이 수축되고 뇌로 가는 혈류 공급이 제한되서 어지러움이나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1mmHg당 2%의 혈류가 감소한다고 밝혀졌고 과호흡하는 경향의 환자는 전형적으로 일시적인 이산화탄소의 감소가 40mmHg정도이며 뇌연료의 20~25%가 감소하는 수준입니다.

과호흡 패턴이 한번 자리잡게 되면 분당 호흡량이 단지 10%만 증가해도 과호흡은 유지 될 수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


여러 신체 부위에서 증상이 발현 될수 있으므로 더 심한 불안증을 야기하지 않도록 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가슴아래 부터 턱밑으로 올라오는 통증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으로 인한 문제일 수도 있으니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혈압을 체크해 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분당 호흡수가 10회에서 14회가 정상이고 기도를 통해 3~4리터가 분당 이동하게 됩니다.

본인의 분당 호흡수가 평상시 보다 빠르고 신체적인 반응이 나온다면 과호흡증후군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 보셔야겠죠.


코로나19 증상 발생위치는 주로 하부 호흡기관(하기도)에 발생하며 감기나 독감은 상기도에 발생합니다.

코로나는 잠복기가 7~14일 있을 수 있고 발열, 마른기침, 근육통, 피로가 주 증상이므로 가슴답답하고 몸이 피곤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이 나지 않는데 가슴이 답답한 증세는 과호흡증후군이나 심장질환을 의심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혈액관리, 혈압관리등을 통해 위험인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본인의 상태를 다시한번 점검해 보는게 좋습니다.


집에서 2~3일 지켜보다가 37.5도 이상의 열, 기침, 근육통, 피로가 있다면

1339나 보건소에 연락해서 상담 받아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