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 고정관념 파헤치기


비 호흡 자세에서 횡경막은 전형적인 형태로 변화하지 않습니다.

횡경막은 수축하면 편평해지지만 하나의 근육으로 활성화되지 않고 각각의 부분이 다른 시간대에 활성화 되지요.

이러한 패턴은 건강한 사람과 만성 요통을 가진 환자에게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몸통 안정화 동안 횡격막을 수축하는 능력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은 요통이 위험이 크다고 저번 포스팅에서 확인했었지요

https://rehab07.tistory.com/entry/호흡-고정관념-파헤치기2-횡경막의-자세와-자세적-기능


자세적 활동 동안 횡격막의 천정부위는 더 작게 편평해지고, 편평해짐의 정도로 횡격막과 다른 자세-호흡근육의 비정상적 조율을 예측할수 있습니다.



병리학적 상황에서 

그림과 같이 자세적 활동 동안 횡격막의 중심건은 고정되고 하부 늑골의 안정화는 이루어지지 않는 횡격막의 역 기능이 관찰 될 수 있습니다. 

횡격막이 활성화되는 동안, 횡격막의 늑골 부착 부위에서의 신장으로 인해 하부 늑골은 머리 쪽으로 상승하고 늑간 공간은 좁아지죠.

흉골을 통해 머리 쪽으로의 움직임은 호흡 보조근의 활성으로 인해 상부 늑골을 상승 시킵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서는 하부 흉추와 상부 요추의 척추 주위근의 비대가 보상작용으로 인해 관찰됩니다.

비정상적인 자세 기능은 항상 비정상적인 호흡패턴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흡기 동안 흉곽의 외측 늑간 공간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것과 함께 머리쪽으로 상승은 전형적인 병리학적 움직임입니다.



횡격막은 세 가지 주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호흡

2. 자세

3. 내장기능


호흡과 자세에 대해서는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하였고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내장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과 함께 횡격막이 작용하는 동안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늑골 부분이 그렇고 횡격막은 내장근이지요.

고리모양 근육과 같이 양서류에서 계통발생학적으로 발달하였고 진화하는 동안 이 근육조직은 발달하는 횡격막과 합쳐져 횡격막의 늑골 부분을 형성합니다.



횡격막은 미주신경의 지배를 받는 골격근입니다.

이러한 신경지배에서 횡격막의 늑골 부분은 음식물이 위장으로 내려갈때 이완하고 삼키는 과정에서 같이 활성화됩니다.

반대로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부 식도 괄약근 부위의 압력이 증가하고 늑골부분이 활성화 됩니다.




횡경막의 압력 활동과 내부 장기 기능에의 4가지 영향



1. 내장운동과 연동운동


호흡 하는 동안 리드미컬한 압박이 일어나고 보강과 후복강 영역의 내부 장기는 꼬리 방향으로 수 센티미터 이동합니다. 이러한 장기의 움직임과 횡경막의 압력 활동은 음식물과 소화액의 수송을 도와주죠.


2. 출산


태아의 크기는 횡경막의 위치에 영향을 미치며 태아 성장하는 동안 점차적으로 머리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이로 인해 호흡 보조근의 사용이 많아지고 감소된 횡경막 기능은 괄약근 기능장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GERD)의 발병을 초래할 수 있지요

반대로 횡경막의 압박작용은 태아 진행과 분만 동안 필요한 중요한 힘입니다.



3. 배변


자세적 몸통 안정화와 유사하게, 배변 동안 횡경막과 복부 근육 및 골반저근 사이의 올바른 co-activation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자세적 기능장애는 변비를 야기시킬 수 있어요

복부 브레이스의 약화로 인한 배변 배출의 제한은 가능 흔한 장애 중 하나입니다.


4. 구토


횡격막은 구토를 하는 동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이때 횡격막의 흉골부위와 늑골부위의 재밌는 기능이 관찰됩니다.

초기에 전체 횡격막이 활성화되어 위를 압박하며 위 내압이 현저히 증가합니다. 그 다음 늑골 부분은 억제되고, 흉골 부분은 계속적으로 큰 리드미컬한 수축을 계속하여 위 내용물을 식도로 퍼올리죠. 구토를 하는 동안 횡격막의 후방 부위는 억제되고 앞쪽 부분은 구토물이 식도에서 입으로 역행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하는 방향으로 힘을 생성합니다.






+ Recent posts